붓다

소위 '탐 진 치' 삼독의 원인과 해결

아하 2012. 2. 24. 17:46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은 죽음으로 내닫는 길이기에 "독"이라고 한다.

톨스토이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짤막한 우화적인 소설을 통해
탐욕이 어떻게 죽음으로 이어지는지 잘 보여주었다.

솟구치는 분노를 이기지 못 해 펄쩍펄쩍 뛰다가
뒷목 잡고 쓰러지는 장면은 드라마에서 자주 본다.
다람쥐는 먹을 거리를 모아두는데, 열심히 모아둔 먹을거리가 어느 순간 사라져버리면
그 분을 이기지 못 하고, 죽어버리는데, 해부해 보면 내장이 다 파열되어 있다고 한다.

물고기가 낚시밥을 먹는 것,
쥐가 쥐약 묻은 음식을 먹는 것은 어리석기 때문이다.

 

                                      [2003-08-07 정토회 명상수련]
                                      누군가 "통증"삼매에 든 나를 찍었다.
                                      고요해 보이지만 무릎을 칼로 잘라내는 듯한 통증을 지켜보(려고 죽을똥 살똥 똥싸)는 중이다.

탐욕의 원인은 무엇인가?
탐욕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냄의 원인은 무엇인가?
성냄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리석음의 원인은 무엇인가?
어리석음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부처님은 이렇게 자상하게 그 원인과 벗어남에 대해 말씀하셨다.

법륜스님은 수십년에 걸쳐서 
이 짤막한 말씀을 아주 세세하게 자세하게 장황하게
어리석은 우리가 잘 알아듣고 이해할 수 있게 말씀하시고, 또 말씀하시고, 수백 번, 수천 번, 수만 번
말씀해 주신다.
언제나 처음으로 그 말씀을 하시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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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니까야 3권 68품
3:68 이교도의 경

3.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교도의 유행자가 이와 같이 '벗이여, 세가지 원리가 있다.
세 가지란 무엇인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다.

벗이여, 이 세 가지 원리에는 어떠한 구별, 어떠한 차별,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라고 질문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그 이교도의 유행자들에게 이와 같이 대답해야 한다.

'벗들이여, 탐욕은 작은 잘못이지만 극복하기 어렵고,
분노는 커다란 잘못이지만 극복하기 쉽고,
어리석음은 커다란 잘못일 뿐만 아니라 극복하기 어렵다.

4. 벗들이여,
그런데 어떠한 원인 어떠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탐욕 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인가?
아름다운 인상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아름다운 인상에 대해서 이치에 맞지 않는 정신활동을 하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이러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이다.

5. 벗들이여,
그런데 어떠한 원인 어떠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성냄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성냄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인가?
혐오스러운 인상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혐오스러운 인상에 대해서 이치에 맞지 않는 정신활동을 하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성냄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성냄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이러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성냄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성냄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이다.

6. 벗들이여,
그런데 어떠한 원인 어떠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어리석음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인가?
이치에 맞지 않는 정신활동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치에 맞지 않는 정신활동을 하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어리석음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이러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어리석음이 더욱 많아지고 증대하는 것이다.

7. 벗들이여,
그런데 어떠한 원인 어떠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사라지는 것인가?
아름답지 않은 인상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아름답지 않은 인상에 대해서 이치에 맞는 정신활동을 하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이러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사라지는 것이다.

8. 벗들이여,
그런데 어떠한 원인 어떠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성냄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성냄이 사라지는 것인가?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에 대해서 이치에 맞는 정신활동을 하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성냄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이러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성냄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성냄이 사라지는 것이다.

9. 벗들이여,
그런데 어떠한 원인 어떠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어리석음이 사라지는 것인가?
이치에 맞는 정신활동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치에 맞는 정신활동을 하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이러한 조건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욕이 생겨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탐욕이 사라지는 것이다.